청담점
Tel : 02-574-8188
Fax : 02-547-8688
대전점
Tel : 042-484-8818
Fax : 042-484-8817
청주점
Tel : 043-223-8818
Fax : 043-224-8817
전주점
Tel : 063-236-8828
Fax : 063-236-8829
Open & Close
AM 10:00 ~ PM 08:00
HOME > 주얼리정보 > 유색보석
지구상에 존재하는 2000종 이상의 광물 중 색이 아름답고 희귀하며 내구성이 높은 광물을 보석이라고 합니다. 보석의 종류는 알려진 것만 300~400여종에 이릅니다. 모두 아름다운 색상과 희소성을 갖추고 있습니다.4대 보석이라고 부르는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루비, 에메랄드는 좀 더 희소성이 높은 보석입니다. 4대 보석을 귀보석, 그 외를 준보석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보석은 모두 귀하며 그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이기 때문에 이른 분류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최근 유색보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보석을 패션 아이템으로 생각하는 인식의 변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유색보석은 4대 보석만큼 가격이 높지 않고 컬러가 다채로우며 많은 양이 산출되기 때문에 개성있는 디자인의 주얼리를 완성하기에 적합합니다.따라서 유색보석은 투자의 개념이 아닌 패션 아이템인 주얼리에 더 적합합니다. 원석을 큼직하게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컬러선택과 조합이 가능합니다.다이아몬드의 평가기준인 4C는 유색보석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컬러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캐럿은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유색보석 주얼리를 구입할 때도 피부색과 어울리는 색상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명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일 수 있으므로 자연광에서 색상을 확인하는 것이 좋고, 원석을 고를 경우 손등 위에 올려놓고 피부색과 비교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루비라는 말은 라틴어의 '빨강'을 의미하는 '루베우스'에서 온 것으로서 1310년 경부터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루비는 강옥(corundum) 보석에 속하는 것으로 그 주성분은 보석으로서의 특성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 또한 굳기에 있어서도 다이아몬드 다음이다. 코럼덤은 알루미늄의 결정(結晶)인데 순수한 것은 무색(순백색은 적다)으로 함유되어있는 미량의 성분에 따라 색이 다르며, 갖가지 색의 보석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빨강색인 것만 루비라 부르며 그 외는 모두 사파이어로 부르고 있다.핑크색인 것만 간혹 '핑크 루비'라 부르고 있으나 원칙적으로는 '핑크사파이어"라 부 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그러나 루비의 빨강과 사파이어의 핑크의 경계를 어디에 긋는가는 어려 문제다.코럼덤에 포함된 크롬이. 루비의 빨강색의 기본이 되어 있다.루비는 가령 어두운 곳에서 파란 빛을 비추었다 해도, 역시 빨갛게 빛난다.모든 빛을 빨강으로 바꾸어 발산하는, 이것이 루비의 특징으로 빨강을 보다 선명하게 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와 마찬가지로 인도가 주산지였다. 또한 실론(스리랑카)에서서도 산출된다. 그밖에 미얀마, 타일랜드, 오스트레일리아, 아메리카 등을 산츨국으로 들 수 있다. 루비의 산지로서 유명한 곳은 미얀마로 이 나라의 모고크에서는심홍색을 띤 최고급의 루비를 생산한다.연마하면 여섯 갈래로 빛을 발하는 '스타루비'중 질이 좋은 것은 대개 미얀마산으로, 그것을 미얀마 스타라 부른다. 그러나 최근에는 산출량이 아주 적어졌으며 질이 좋은 것은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 오히려 현재에는 타일랜드산이 많이 나돌고 있다. 타일랜드산 루비는 스리랑카나 미얀마 것에 비해 암적색을 띤 것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스리랑카산 루비는 밝은 적색(핑크계에 가깝다)으로, 시장에 나와 있는 루비는 스리랑카산이 가장 많다.
 "3고의 원칙" 이란 짙고, 밝고, 맑은 상태를 관찰하여 루비를 선택한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루비의 색은 짙고 밝아야 하며 내부는 맑을수록 가치를 높이 평가 받는다.
대부분의 보석은 지름은 1cm 이하로 이렇게 작은 크기의 보석에서 색의 아름다움을 느끼려면 짙을수록 좋으며 짙은색의 루비가 가치가 높다.
루비의 색이 밝을수록 색의 자극도가 강하여 강렬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색이 어두우면 어두울수록 광선의 흡수 현상이 많아지므로 등급과 가치는 낮아진다
루비의 투명도는 내포물, 즉 불순물의 내포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천연적으로 생성되는 보석에 있어서 내포물이 없는 보석은 거의 없으나 너무 많아서 아름다움을 떨어뜨릴 정도가 되면 곤란하다
어떤 결정면을 따라 Cutting하는가는 루비의 매력을 결정 할 수 있고 눈에 비취는 생생함의 정도를 결정한다. 잘 Cutting된 것은 빛을 여과 없이 그대로 반사한다. 모양은 기하학적인 대칭을 이루어야 하며 광택에 흠이 없는 것이 좋다.
루비의 중량은 캐럿(Carat)으로 나타내고 1캐럿은 1그램(1gram)의 1/5(0.2gram)에 해당한다. 크기가 큰 루비는 드물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의 작은 것보다 캐럿 당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주의 경도와 강도가 뛰어나다. 그러나 각진 곳에 심한 충격을 주의해야 한다.
손질 소량의 중성세제를 녹인 미지근한 물에 넣고 칫솔로 가볍게 터는 것처럼 문질러서 때를 제거한 다음 물에 잘 헹구고 부드러운 천이나 종이로 물기를 닦아 준다. 6개월에 한번씩 초음파세척을 해준다.

사파이어라는 이름은 청색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예로부터"운명의 돌" 또는 "행운의돌"로 여겨졌으며 이 돌을 지니고 있으면 행운이 온다고 믿었다.루비와 함께 코런덤 보석에 속하며 적색(루비) 이외는 모두 사파이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보통 사파이어라 하면 푸른 색의 '블루 사파이어'를 지칭하는 것이 예전부터의 일반적인 통례였다. 신비성을 깊이 간직한 사파이어의 푸르름은, 안온함과 맑고 깨끗한 색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게 한다. 사파이어는 푸르러야 한다. 그러나 사파이어는 청색 이외에도 갖가지 색이 있어 각기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청색 이외의 사파이어는, 예전에는 색이 다른 데 따라 각기 다른 이름으로 불려져 왔다.오늘날에는 각 빛깔의 이름을 따서 화이트 사파이어, 바이올렛 사파이어, 골덴 사파이어, 그린 사파이어, 옐로우 사파이어 등으로 부르고 있다.이 중에서는 블루 사파이어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른 색의 사파이어도 주목을 끌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이러한 변색의 것도 수요가 증가될 것이다.

스리랑카의 것은 선명한 푸른색을 띄거나 가끔 부분적인 색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몬타나 지방의 것은 밝은 금속의 빛을 발산하는 한편 오스트레일리아의 것은 거의 검은빛이 나는 짙은 푸른색을 띄고 있다. 산지는 스리랑카, 태국, 호주, 캄보디아, 나이지리아, 케냐, 탄자니아, 중국, 베트남등지에서 생산되고 있다. 가장 유명한 사파이어 산지로는 캐시미르 광산이다. 캐시미르 사파이어는 1881년 산사태로 인해 우연히 발견되었다.이곳에서 산출되는 사파이어는 진한 콘플라워 청색 (푸른 사파어어중 가장 아름다운 색상을 일컫는 말) 이며, 오늘날 거의 생산되지 않고 있다. 최근 캐시미르 사파이어로 판매되고 있는 사파이어는 대부분이 버마산이다. 하지만 이것 역시 사파이어 시장에서 매우 소량을 차지하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파이어는 스리랑카산이다.
루비에 비하여 블루 사파이어는 합성제품은 적지만 시중의 저렴한 가격에 유통되는 것은 거의 디퓨젼(Diffusion) 처리를 한 일명 디퓨젼이라는 것이다.이것은 블루사파이어중에서 최고의 품질로 인정하는 스리랑카산의 Ceylon과 유사할 정도로 색감이 뛰어나지만 보석적인 가치는 별로 없다.사파이어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감정시에는 이것을 확인함으로써 이루어 진다.천연의 사파이어는 바늘모양의 금홍석 내포물과 액상, 2상 내포물 그리고 결정체들을 내부에 지니고 있으며 직선 또는 160'(도)꺾인 색대가 있다.또한 스리랑카산의 특징으로서는 방사능 훈이 있고 , 태국산의 경우는 간섭광의 엽상막을 가지고 있다. 사파이어도 루비와 마찬가지로 일반인이 진위를 구별하기는 힘이들고 믿을 수 있는 곳에서 보증서를 꼭 받고 구매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하지만 유색보석의 경우에도 어느 수준 이상의 보석일 경우에는 믿을 수 있는 감정소에서 발행한 감정서도 확인해 보아야 한다.가장 좋은 성질의 색상은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둡지 않은 중간정도의 밝은 색이며 이상적인 색은 순수한 콘플라워(Cornflower) 청색이고 휘광도(BRILLIANCY) 높고 커팅이 좋으며 투명도가 뛰어난 것이다
주의 경도와 강도가 뛰어나다. 그러나 각진 곳에 심한 충격을 주의해야 한다.
손질 소량의 중성세제를 녹인 미지근한 물에 넣고 칫솔로 가볍게 터는 것처럼 문질러서 때를 제거한 다음 물에 잘 헹구고 부드러운 천이나 종이로 물기를 닦아 준다. 6개월에 한번씩 초음파세척을 해준다.
에메랄드라는 이름은 '녹색을 띠는 보석'이라는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 'Smaragdos' 에서 유래되었고 과거에는 에메랄드뿐만 아니라 녹색을 띠는 거의 모든 보석을 지칭하였지만, 에메랄드의 녹색은 다른 보석들의 그것과 뚜렷이 구별되는 특징적인 것이어서 오늘날은 에메랄드의 녹색만 따로 '에메랄드 녹색'이라고 표현한다.에메랄드는 풍부한 청색을 띠고 있어 봄 혹은 5월의 탄생석으로 알려져 있고, 고대인들은 그것을 사랑과 부활을 상징한다고 믿었다.
과학적으로 녹색은 다른 어떤 색보다 우리 눈에 민감하며 녹색은 우리 눈의 피로감을 덜 느끼게 한다고 알려져 있다. 초등 학교시절 대부분의 책상이 녹색으로 칠되어져 있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대부분의 에메랄드는 내포물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프랑스어로 자르딘 'jardin'이라 부른다.의미는 정원이라는 뜻으로 내포물의 모양이 활엽수의 나뭇잎과 닮았고 녹색의 에메랄드 내에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 생각된다.매우 투명한 에메랄드는 전세계적으로 매우 희귀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보다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에메랄드는 무색의 녹주석(Beryl)군에 속하지만 그것의 풍부한 녹색은 크롬(Chromium)에의해 나타나고 이 크롬은 다른 보석에서는 매우 희귀한 성분이다. 루비도 이 독특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루비의 특징인 불타는 듯한 생생한 색감을 준다.
많은 사람들이 에메랄드 하면 우선적으로 콜럼비아산을 연상 할 정도로 이 분야에서 최고의 품질로 정평이 나 있고 잠비아산 역시 일류의 품질을 자랑한다.다음으로 브라질산, 짐바브웨이산, 파키스탄산, 러시아산등이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최고의 산지라 해서 항상 최고의 품질만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최상급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보석을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다.
청색의 청아한 빛이 생생하면 생생할 수록 그 값이 더욱 높아지고 청색 맛이 다소 옅은 에메랄드라도 화려한 보석을 만들 수 있으며, 짙은 청색 맛을 가지는 에메랄드는 밝기에서 에메랄드 고유의 맛을 다소 잃을 수 있으나 짙은 색만이 연출 할 수 있는 색감으로 이를 보상할 수 있으며 가치도 높다. 보통 색의 분포는 균일하지 않으며 광택은 유리 광택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내포물을 가지지 않는 에메랄드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어떤 에메랄드에서는 내포물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어느 정도의 내포물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다른 보석에서처럼 가격이 심하게 깎이지 않는다. 그러나 내포물이나 내부 균열이 에메랄드 결정내 너무 깊숙이 자리하고 있으면 우연한 외부 충격에도 쉽게 부서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는 피하는 게 좋다.
주의 색을 처리한 보석인 경우 계속된 직사광선에 의해서 색상이 옅어질 수 있다. 살충제, 헤어스프레이, 아세톤, 온천수(온수 35℃이상)에서 급격한 온도에 주의하고 충격에 약하다.인성이 약하고 내포물을 함유하고 있어 쪼개지기 쉽다. 떨어뜨리거나 다른 물체에 의해 충격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손질 소량의 중성세제를 녹인 미지근한 물에 넣고 칫솔로 가볍게 터는것처럼 문질 러서 때를 제거한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준다. 6개월에 한번씩 초음파 세척을 해준다.